(합천/권연홍기자) = 합천군(군수 하창환)은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고 장기적‧포괄적‧종합적 운영체계 마련을 위해 지난 5월 합천군 평생학습관을 개관하고 학습편람을 발간하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2014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이후 합천군은 매년 교육 개설 과정수의 증가 및 건강, 취미뿐만 아니라 전문자격과정, 생애단계별 교육 등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평생학습도시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는 성인문해교실, 학습동아리 운영지원, 인문학강좌 등 29개 과정, 219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올해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추가개설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평균수명연장과 교육을 통한 제2의 삶을 준비하는 평생교육 수요의 지속적 증가 등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교육과정의 확대 필요성 대두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군에서는 지난 5월 합천군 평생학습관을 개관하고 운영하고 있다.
합천군 평생학습관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평생교육의 총괄 컨트롤 타워가 될 전망이다.
△ 지역내 평생학습 프로그램 및 강사 통합 데이터 관리
△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 수요조사를 통한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 개설
△ 평생학습 기관, 단체간 네트워킹을 통한 정보교류 및 프로그램 질 향상
△ 수요자 맞춤 교육과정 안내, 상담
하창환 합천군수는 “2014년 평생학습도시가 된 이후 평생학습의 기반을 닦고 군민들의 배움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함께하여 100세 시대 평생학습의 날개를 펼치고 있다”며 “군민 모두가 배움을 통해 꿈을 펼치고, 행복을 나누는 문화를 조성하여 명품 평생학습도시 합천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합천군의 평생학습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다.
△ 군민 수요에 맞춘 다양한 교육과정 개설로 군민의 욕구충족, 삶의 질 향상
△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
△ 자발적 학습분위기 조성으로 학습공동체 형성 및 지속가능한 학습환경 마련
△ 학습 기반 일자리 활성화 및 재능개발 교육을 통한 지역발전 도모
△ 학습을 통한 지역사회 나눔 실천 연계로 사회통합
아울러 군에서는 “2016년 평생학습편람을 제작ㆍ배포할 계획으로 책을 통해 올 한해 추진되는 평생학습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평생학습관을 방문 또는 전화하면 된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군민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합천군평생학습관은 종합사회복지관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사가 상주하며 상담, 안내하고 있다.(전화 055-931-8571)
